티스토리 뷰

개발/TIL

부트캠프 Section1 KPT 회고

hahagarden 2023. 3. 13. 18:16

🙌 KPT 회고

1️⃣ 목표

현재 내가 학습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자바스크립트 기초를 다지고 싶다. 그리고 꾸준히 공부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기르고 싶다. 또한 ‘나’를 표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연봉 3600이상으로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다. 5년 안에 해외기업에 취직하여 글로벌 경험을 해보고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싶어하고 사용하기 쉬운 서비스에 기여하고 싶다.

현재 바라는 목표를 모두 이루었다면 ‘나’는 어떻게 변해 있을까?

에러를 찾는 속도가 빨라지고 왜 에러가 발생했는지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의 코드를 보고 배우거나 피드백을 해줄 수 있을 것이다. 초보자시절 궁금했던 점들을 떠올리며 내가 아는 지식을 초보자에게 알려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회사에서 어떤 서비스를 발전시키는 것을 보는 즐거움이 있을 것이다. 내가 하고싶은 일을 하며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다.

‘나’에게서 어떤 모습을 보았을 때, 목표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

배운 내용을 꾸준히 블로그에 기록하고, 이해가 안되면 잠시 쉬었다가 다음 날 다시 들여다보는 것. 주말에 쇼핑도 하고 놀기도 하다가 집에 들어와서 내가 쓴 블로그를 보며 복습이라도 하는 것. 내가 어떤 코드를 작성한 이유, 내가 아는 지식을 설명할 수 있는 것. 이러한 역량이 길러지면 목표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2️⃣ Keep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도했던 것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노력은 무엇인가?

1. 블로그 포스팅 매일(평일) 작성하기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기록을 남겨놓는 것은 앞으로도 계속 기록을 남길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기도 하다. 내가 궁금했던 것들을 작성하기 때문에 정보를 찾기 위해 많은 자료를 찾아보아 더욱 많이 알게되고, 나의 언어로 작성하기 때문에 나중에 복습하기에도 좋다.

2. 페어 프로그래밍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부트캠프에서 가장 만족하는 컨텐츠이다. 다양한 동료들과 페어로 만나서 생각을 공유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서로 보는 시각이 다를 때 새로운 점을 배울 수 있는 것이 유익하다.

3. 스터디 참여하기

포트폴리오 작성, 자바스크립트 주제 발표, 영어 발표 스터디에 참여하고 있다.

공부한다고 포트폴리오에 시간투자를 잘 못할 것 같아서 가입했는데, 서로의 작품을 보면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다. 디자인은 많은 예시를 보면서 감각을 키워야 하는데 그래서 좋은 것 같다.

블로그에 공부한 것을 포스팅을 하긴 하지만 말로 설명하는 것은 또 다른 어려움인 것 같다. 발표 준비를 하면서 더욱 제대로 알게 되고 메타인지가 된다. 그리고 발표하는 것을 어려워해서 많이 연습을 하려고 가입했는데 계속 연습하다보면 언젠가 잘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좋다.

공부한 것을 영어로 발표하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재미있다. 내가 좋아하는 영어를 쓰면서 프로그래밍을 발표하는 것은 나의 목표를 이루기에 좋은 기회이다. 발표할 때에는 프로그래밍 언어+영어를 모두 떠올리며 뇌가 과부하가 온 느낌이긴 하지만 계속 하다보면 뇌의 용량도 늘 것이다😄.

 

3️⃣ Problem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웠던 계획 중 가장 유지하기 어려웠던 것은 무엇인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이것이 내가 지난 한 달동안 완전히 몰입하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이유이다. 공부하다가 늦게 잘 때도 있지만 가끔 휴대폰을 하다가 늦게 자는 날이 며칠 있었다. 늦게 자면 허겁지겁 일어나게 되고 다음날 루틴이 깨져서 집중력이 안좋다. 이것을 개선하고 싶다.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장애물은 무엇인가?

유튜브와 OTT를 오랫동안 보는 것이다. 이 유튜브와 OTT를 해결을 해야 한다. 왜 중간에 끊지 못하는 것일까.

 

4️⃣ Try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제거해야 하는 장애물이 있다면,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

유튜브와 OTT를 오랫동안 본다는 장애물을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사실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단칼에 베어버리지는 못할 것 같다. 그래서 다음 달에는 하루에 최대 2시간 이상 보지 않도록 하고, 드라마같은 긴 것을 볼 때에는 하루 쉬는 날에 보겠다. 그리고 새벽 1시 전에 자도록 하고, 아무리 늦게 자도 최소 5시간은 잘 수 있도록 새벽 3시 전에 자겠다. 잠이 들기로 정한 시간 30분 전부터 휴대폰을 만지지 않겠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속해서 유지해야 할 노력이 있다면 무엇인가?

블로그 포스팅 매일 작성하기, 페어 프로그래밍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스터디 참여하기 모두 유지하고 싶다. 또한 Problem을 해결하기 위해 운동을 조금 더 땀이 날만큼 해야겠다. 달리기와 걷기를 30분씩 하고 있는데 조금 더 강도를 높여서 체력도 높이고 잠에 잘 들 수 있도록 해야겠다.

 

5️⃣ 우선순위 정하기

  1. 매일 1시 이전에 잘 수 있도록 하고 목표 시간 30분 전부터 휴대폰 만지지 않기. 늦게 나야하는 날이 있다면 새벽 3시 넘기지 않도록 하기.
  2. 운동 30분을 강도를 조금 높여서 하기.

 

🙌 느낀점

오늘은 3월 13일이다. 2월 13일 개강하고 딱 한 달이 지났다. 시간이 이렇게 빨리 간다니. 알고리즘도 해야할 것 같고 라이브러리/프레임워크 하나정도 다룰 줄 알아야 할 것 같고 포트폴리오도 만들어야 하고, 자바스크립트 공부도 해야 할 것 같아서 이것저것 발을 들이다가 한마리 토끼도 잡지 못했던 지난 날들이 생각이 난다.

클로저와 스코프, CLI, DOM 등을 예전에도 공부해야겠다고 생각은 했지만 이 중에 하나라도 마스터하기 위해서 시간을 내서 집중적으로 공부하지는 않았다. 여기서 메타인지를 해보자면 진짜 내가 궁금했던 것이 맞을까? 싶다. 부트캠프 한 달이 지난 지금, 커리큘럼의 도움을 받아 믿고 따르다보니 어느새 나의 지식은 늘어있고 즐겁다.

코드스테이츠의 Section1 컨텐츠는 매우 만족스러웠다.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이해하기 쉽게,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었다. 덕분에 기초를 다지며 그동안 내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던 경험과 연결되어 가지가 뻗어나가는 것이 즐겁고, 새로운 것을 알고 싶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블로그에 나의 언어로 작성을 하며 제대로 이해하고 싶은 마인드가 생겼다.

앞으로 남은 5개월 힘내자!!! 🔥 🔥 🔥 🔥

반응형
댓글